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시안 게임 vs 올림픽 - 개념과 뜻, 차이점, 개최 기간 정리

    카테고리 없음 2023. 9. 17. 00:34
    반응형

    오는 9월 23일부터 10월 8일까지 중국 항저우에서는 아시안 게임이 열립니다.

    총 40개 종목에서 483개의 금메달을 두고 경기가 치뤄지게 되는데요. 축구, 야구, 육상 등 여러 종목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특히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최초로 e스포츠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아시아인의 스포츠 축제인, 아시안 게임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비슷한 국제적 스포츠 행사인 올림픽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아시안 게임

    아시안 게임은 4년마다 열리는 국제 스포츠 대회입니다.

    아시아 대륙에 속하는 국가의 선수들은 아시안 게임에 참가하여 다양한 종목에서 경쟁합니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의해 조직되었으며 올림픽에 이어 두번째로 큰 스포츠 이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시안 게임의 주된 목적은 아시아 국가 간 스포츠와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선수들이 지역 수준에서 뛸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해주는 데에 있습니다. 

     

     

     

    2. 올림픽

    올림픽 역시 4년마다 개최되는 국제 스포츠 행사이며,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은 각각 2년마다 교대로 개최됩니다. 
    올림픽에서는 전 세계의 선수들이 참가하여 폭넓은 스포츠 종목에서 경쟁합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주로 스포츠를 통해 국제적 이해와 평화, 협력을 촉진하고 참가 선수들이 세계무대에서 뛰어난 경기력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3.아시안 게임과 올림픽의 주요 차이점


    1. 참가국의 범위
    아시안 게임 참가자는 아시아 국가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반면, 올림픽은 모든 대륙의 선수들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행사입니다.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을 모두 포함하여 
    각각 더 폭넓은 종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개최 기간
    아시안 게임은 4년마다 개최(9~10월 개최)됩니다.
    올림픽도 마찬가지로 4년마다 개최되지만, 흔히 올림픽이 2년마다 개최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올림픽에는 하계올림픽(7~8월 개최), 동계올림픽(2월 개최)이 있고, 하계올림픽이 4년에 한번, 동계 올림픽이 4년에 한번 각각 열리게 됩니다.

    그런데 하계-동계 올림픽은 2년의 텀을 두고 교대로 열립니다.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 사이에 2년이라는 시간차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2년에 한번 열린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3. 조직
    아시안 게임은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OCA)가 주최하며, 특히 아시아 국가들을 위해 개최되는 행사입니다.
    OCA는 1982년 창설되었으며, 아시아지역의 스포츠 중흥과 올림픽 운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결성된 국제올림픽위원회 공인단체입니다.
    반면, 올림픽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세계 각국에서 참가하여 개최합니다. 
    IOC는 1894년 6월 23일 창설되었으며, 전 세계 국가올림픽위원회(NOC)와 국제경기연맹(IF)을 총괄합니다. 
    산하 조직으로는 총회와 집행위원회, 사무국, 윤리분과위원회, 올림픽 대회조정분과위원회 등의 분과위를 두고 있습니다.

    4. 목표
    아시안 게임은 주로 아시아 국가 간의 스포츠 및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올림픽은 스포츠를 통한 국제적 이해와 평화, 협력을 촉진하는 등 좀 더 폭넓은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시안게임과 올림픽의 개념과 뜻,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사이에는 서로 다른 부분도 많이 존재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전세계인이 스포츠로 한마음이 되는 축제라는 점에서, 그 공통된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다가오는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대한민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